2016년 5월 26일 목요일

습관의 힘(The power of habit)

습관의 힘(The Power of Habit)


습관의 힘(The power of habit), 찰스 두히그(Charles Duhigg) 지음, 강주헌 옮김, 갤리온

뇌 과학 관련된 책을 뒤적이다보면 가장 흔하게 접하는 개념이 뇌가소성(Plastic)일 것인데, 뇌는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하며,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주로 많이 찾아 읽었던 무의식(또는 LR모드), 명상(주로 마음챙김)류의 책에서 공통점으로 겹치는 주제가 그것이다. 그리고 무의식(혹은 LR모드)류와 관련된 내용들을 보다보면 특정한 패턴(반복되는 무엇인가)을 인식하는 뇌의 부위로 기저핵(basal ganglia)을 언급한다. 이 두가지 공통 주제를 가지는 것이 바로 '습관'이다. 특정한 패턴을 반복하며, 새로 생겨나기도 하고 없애기 어려운 그것.

한번쯤 집어들었다가 광고매대에 유난히 많이 깔려있는 책들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고 내려놓았던 책이었는데, 책의 주제(습관 보다는 뇌가소성)에 끌려서 결국 다시 집어들었다. 사실 집어든 순서로 따지자면 1등의 습관(Smater Faster Better)이 먼저였고, 저자 소개문을 읽다가 동일 저자가 지은 책이 있다는걸 보고 습관의 힘을 함께 구매하게 되었다.

뇌가 사용하는 것에 따라서 변할 수 있다는 내용은 이책 저책에서 상당히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제는 그렇게 새롭지는 않은데, 뇌의 가소성 만큼이나 습관을 원하는대로 생성하거나 개선 할 수 있다는 내용이 흥미롭다. 단, 책에서도 저자는 습관을 똑 떼어버리듯 없애기는 불가능하다고 한다. (몇십년 피던 담배를 하루아침에 끊거나 변화하는 사람들은 무어라 설명할까 싶긴하다) 없애버릴 순 없고, 대신에 습관의 행위를 바꿔 다른 습관으로 덮어씌운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내용을 저자는 습관이 형성되는 습관 고리를 사용해 설명한다.
무엇이든 습관을 유발하는 신호가 존재하고, 반복행동을 수행하여 쾌락, 만족감 등의 보상을 얻으려 한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한 쥐를 이용한 미로찾기 실험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지만, 결국은 몽유병(sleepwalking), 야경증(sleep terror), 도박중독 까지 이야기를 이어간다. 인간도 동물과 별반 다르지 않고, 우리가 의식하고 선택한다고 생각하는 일상의 수많은 일들이 단지 습관에 의한 것이 많다고 한다. 우리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살아오면서 어느새 형성된 습관들의 총체적인 모습이 우리라는 것이다.

주로 인간뇌의 발달 단계를 말할때 파충류의 뇌, 포유류의 뇌, 영장류의 뇌와 같은 3단계 발전을 이야기 하는데 패턴을 담당하는 기저핵은 파충류의 뇌에 속한다. 패턴에 대한 인식 및 처리는 아주 근원적인 뇌의 기능이라는 말이된다. 우리가 전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만들어지고, 그것이 우리를 조종하는 것이다. 또는 의도적으로 타인에게 습관을 만들어 주거나 타인의 습관을 파악해 금전적 이익을 올리기도 한다.

개인의 습관을 어떻게 만들거나 고치느냐 하는 주제도 쓸모있고 재미있는 주제지만, 대기업이 개인의 구매습관을 어떻게 파악하고, 소비를 어떤 방식으로 부추기는가 하는 것이 더 흥미로운 부분이다. 카지노가 고객 유치를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값어치가 떨어진 고객을 대하는 방식의 내용들을 보면 살벌하기까지 하다.

단순히 자기의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들여다봐도 꽤나 좋은 책이고, 단순 광고 마케팅과 대기업의 고객 성향 분석이나 개인 특화 마케팅과 같은 내용에 대한 개념잡기를 위해 봐도 좋겠다. 글이 편하게 쓰여 읽기도 좋으니, 새로운 분야에 대한 심심풀이로 읽어봐도 좋을만하다.


책속 문장

  • 습관의 구성 요소를 정확히 파악하면 습관을 얼마든지 의지대로 조절할 수 있다.
  • "습관은 결코 완전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우리 뇌 속에 고스란히 저장되는 거죠. 그게 우리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 앤 그레이비엘
  • 습관을 항구적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함께 엮어 읽어볼만한 책

  • 동일 저자 → 1등의 습관(Smater Faster Better), 찰스 두히그 지음, 강주헌 옮김, 알프레드
  • '습관' → 아주 작은 반복의 힘, 로버트 마우어 지음, 장원철 옮김, 스몰빅라이프
  • '습관' → 습관의 재발견, 스티븐 기즈 지음, 구세희 옮김, 비즈니스북스
  • '뇌' → 마음의 미래, 미치오 카쿠, 박병철 옮김, 김영사

함께 엮어 볼만한 영상

저서에 대한 TEDx 강연

댓글 없음:

댓글 쓰기